피플펀드 창립 7주년 소비자 리포트

  • 피플펀드 신용대출 이용 고객 중 56.11%가 기존 2금융권 대출 갈아탄 것
  • 대환대출 이용 고객들 평균 4.5%p 금리 낮추고, 한도는 1,255만원 증액해
  • 동일 조건의 2금융권 이용 고객들에게 이자는 낮추고 한도를 증액해주면서도 손실률 2%대를 유지하는 피플펀드의 리스크 관리 성과 유의미

온투금융사 피플펀드(대표이사 김대윤)가 오는 2월 27일 창립 7주년을 맞아 고금리 대출에 시달리는 고객들에게 더 나은 금융기회를 제공해 온 ‘중금리 대환대출 취급 현황’을 공개했다. 

2월 24일 기준 피플펀드의 누적 대출취급액은 1조 3,122억 원, 대출잔액은 2,507억 원이며, 그 중 개인신용대출잔액은 946억 원으로 업계에서 가장 크다. 피플펀드는 2022년 1월 말까지 신용대출을 받은 8,013명 고객 중 절반 이상인 56.11%가 기존 대출의 금리를 낮추거나 한도를 증액해 피플펀드 중금리 대출로 갈아탔다고 밝혔다.

피플펀드 대환대출을 이용한 고객들은 기존 보유 대출 대비 평균 4.5%p 금리를 낮췄고, 1,255만원 한도를 증액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대환대출 상품은 평균 45개월 보유, 원리금 균등상환 방식이어서 이용 고객 1인당 271만원의 이자금을 낮춘 셈이다.

피플펀드 중금리 대환대출을 이용한 주 고객층은 성별로는 남성(80%), 연령대로는 30대(52%) 비중이 가장 높았다. 또,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2금융권의 대출 중에는 카드론(48.5%) 이용자가 가장 많았고, 이어 저축은행(26%), 캐피탈(13.8%) 대출 이용자 순이었다.

피플펀드가 신용대출을 공급해 온 지난 6년여 동안 중저신용자(KCB 831점, 4등급 이하) 대상 중금리 대출 비중은 75.3%으로 매우 높은 데 반해, ‘22년 1월 기준 손실율은 2.49%이다. 유사 고객군을 보유한 저축은행 평균 연체율이 5% 수준(2021년 9월 기준)인 것을 감안하면 절반도 안되는 수치다.

한편, 2022년 1월 한 달간 피플펀드에 신용대출을 조회한 고객 수는 51만 6,835명, 신청금액은 15조원 규모에 달한다. 온투업 등록 전에 비해 10배 이상 폭발적으로 증가한 셈이다. 그 중 대출 실행이 가능한 예상 고객 비중은 약 42.5%로 대출 대기 수요는 월 22만 명 수준으로 파악되고 있다.

김대윤 피플펀드 대표이사는 “지난 7년은 금리절벽을 메우고 중신용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금융 기회 제공에 기여한 데 의미가 있다”며 “올해를 기점으로 과거 7년을 뛰어넘는 도약과 중금리 대출 본격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피플펀드 대환대출 서비스는 피플펀드 앱을 통해서만 24시간 조회 및 신청할 수 있다. 피플펀드 앱에서 간단한 본인 확인 후 대환대출 서비스 <기존 신용대출 바꾸고 이자 부담 줄이기>를 클릭해 추가 정보를 입력하면 기존 보유 대출 내역과 대출 조건을 순차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금리는 최저 연 3.5% ~ 최고 연 18%이며, 평균 금리는 10.82% (‘22년 1월 말 기준)이다. 피플펀드 앱은 구글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내려 받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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