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투자사] 실리콘밸리 대표VC: 500 Startups

2018년 November 15일

author:

[투자사] 실리콘밸리 대표VC: 500 Startups

투자, 얼마나 받았나요?

스타트업의 투자유치 소식에서 가장 먼저 주목받는 것은 일반적으로 금액입니다. 특히 성장하지 않으면 생존할 수 없는 스타트업의 특성상 더욱 그렇습니다.

적절한 시기에 필요한 만큼의 투자를 받으면 기업의 성장은 안정적인 궤도를 넘어 더욱 탄력을 받지만, 그렇지 못하면 매우 힘든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일반 고객의 시선으로 생각한다면 투자유치 금액은 해당 회사의 가치를 가늠할 수 있는 쉬운 기준이 될 수 있겠죠.

(일상 대화 예시)
A: OOOO 알아?ㅁ
B: 아니. 왜?
A: 거기 이번에 OOO억원 투자 받았대.
B: 우와. 대박이다.

투자는 기부가 아니다

“좋은 기업이니까 100억원 드립니다.” 이런 일은 아마 없겠죠. 아무리 선하고 좋은 취지를 동반한 투자일지라도 모든 투자의 목적은 아주 분명하고, 따라서 이미 말한 것처럼 투자유치 금액은 회사의 현재와 미래의 가치 척도가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투자금액과 함께 또 한 가지 주목할 점이 있습니다.

미래를 보는 전문가의 눈

금액만큼 주목할 부분이 바로 투자사입니다. 자식의 사업에 부모님이 투자한다면 큰 금액이더라도 그 가치를 온전히 인정하긴 어려울 겁니다.

반면 연고가 없는 전문 투자사가 참여했다면 당연히 기업에 대해 면밀히 살핀 후 내린 결정이라고 볼 수 있겠죠. 또한 매우 유명한 글로벌 액셀러레이터가 투자했다면 신뢰도는 당연히 더 높아질 것입니다.

(일상 대화 예시)
A: OOOO 알아?
B: 아니. 왜?
A: 거기 이번에 OOO억원 투자 받았대.
B: 우와. 대박이다.
A: OOO에서 받은거래.
B: 우와. 진짜 대박이다!

서론이 조금 길었습니다.

피플펀드 사업 초기부터 함께해 온 500스타트업을 소개합니다.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500스타트업

500스타트업은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둔 벤처캐피털(VC)로 ‘전 세계에 능력 있는 창업가들을 발굴하여 그들의 창업과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글로벌 창업 생태계에 기여하는’ 미션을 가지고 매우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2010년 설립 이후 이미 전세계 60개국 이상에서 1,900개 이상의 스타트업에 투자했죠.

첫 번째 인연, 네 번의 투자

500스타트업 코리아는 2015년 국내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첫 펀드를 조성하고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피플펀드와의 인연도 바로 이때부터 시작되어 2015년 Seed Round, 2016년 Pre-Series A와 2017년 Series A 그리고 2018년 Series B까지 이어지고 있죠.

꾸준한 관심과 실질적 지원

500스타트업의 미션에서 말하고 있듯이 이들의 투자는 돈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500스타트업 코리아의 파트너 Tim Chae의 글(가치를 더하는 프레임워크: M.I.N.T )에서도 이런 방향성을 잘 읽을 수 있습니다.

실질적인 지원의 예로 SAP (Series A Program)를 들 수 있습니다. SAP는 500스타트업이 운영하는 교육 프로그램 중에 하나로 이미 투자를 유치한 스타트업 중 빠른 성장을 위한 팀과 프로덕트 마켓 핏(Product Market Fit)이 검증된 서비스를 운영 중인 곳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죠.

지난 2017년, 피플펀드를 포함한 총 4개의 스타트업이 서울에서 열린 국내 첫 SAP를 졸업했습니다.

*500스타트업의 Seed Program과 Series A Program에는 연간 8,000개 이상의 회사들이 지원하는데 고작 200여 곳 정도만 합격한다고 합니다.

500스타트업♥️피플펀드

지난 2017년 세 번째 투자 당시 500스타트업 코리아 파트너 Tim Chae는 “P2P금융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그중에서도 한국 시장은 가장 잠재력이 큰 시장 중 하나다. 피플펀드는 차별화된 모델을 활용한 양질의 신용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고, 타 업체 대비 운영상 강점이 확실하다는 판단으로 이번에도 투자 참여를 결정했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올해 500스타트업은 총 6개사가 참여한 Series B에 어김없이 함께했죠.

성장, 투자 그리고 성장

피플펀드는 여러 차례 적절한 투자를 받으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사업과 투자의 목적에 집중하여 성장이라는 결과를 내지 않았다면 불가능한 일이고 앞으로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솔직히 쉽지 않지만 정말 즐거운 여정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에게 꼭 필요한, 절대 빠질 수 없는 요소가 하나 있습니다. 피플펀드가 성장을 위해 가장 많이 투자하는 분야이기도 하죠.


피플펀드에서 즐겁게 성장할 분을 찾습니다.

One Comment
  1. […] 피플펀드 사업 초기부터 함께해 온 실리콘밸리의 대표 벤처캐피털 500스타트업에 대해 소개해드렸죠. 지난 가을, 500스타트업뿐 아니라 데일리금융그룹과 […]

Comments are closed.

Leave a comment